본문 바로가기

Graphics Note

외곽선 검출

<IT EXPERT 3D 게임프로그래밍> 의 내용

 

 

마스크라는 기법으로 필터링을 해서 색이 급격하게 변하는 부분을 외곽선이라 판단하는 방법이다.

색이 급격하게 변하는 부분을 찾기 위해 첫 패스에선 법선을 컬러로 렌더타깃에 렌더링하고 두번째 패스에서 이 렌더타겟을 이미지로서 프로세싱한다.

 

여기서 사용되는 마스크는 라플라스 필터 마스크로

[math!]\begin{bmatrix} -1&-1&-1\\-1&8&-1\\-1&-1&-1 \end{bmatrix}[/math!]

의 형태이다.  이걸 입력픽셀 (주변 픽셀 포함 3x3 매트릭스)와 연산하여 엗지검출을 하게된다.

 

라플라스 필터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공부해봐야겠다..

 

 

아래는 HLSL 샘플코드.